신기한 속내과 연합의원
검사안내
진료안내
평일
am 09:00 ~ pm 06:30
점심시간
pm 01:00 ~ pm 02:00
토요일
am 09:00 ~ pm 01:00
공휴일
휴진
※ 일요일 휴무
예약 및 문의
053.963.8275
검사안내 유방초음파
유방초음파
건강한 행복을 전해드리기 위한 신기한 속내과의 노력은 오늘도 계속됩니다.
유방초음파 검사
유방촬영술에서 종괴성 병변이 의심되는 경우 종괴의 유무를 확인하고
종괴의 특성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하여 시행됩니다.
유방초음파는 이럴때 시행하게 됩니다.
- 유방촬영술에서 종괴성 병변이 의심되는 경우 종괴의 유무를 확인하고 종괴의 특성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하여 시행됩니다.
- 유방에서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에는 유방촬영술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도 초음파를 시행하게 됩니다.
- 치밀 유방 구성을 보이는 경우에 유방촬영술에서 종양의 유무를 감별하기에 한계가 있으므로 초음파검사를 시행해야 됩니다.
- 수유시 유방이 붓고 통증과 열감이 있어 염증이 의심될때 검사를 시행합니다.
- 남성에서 유방이 만져지거나 혹은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등 여성형유방의 유무 및 종양의 확인을 위해 검사를 시행합니다.
- 유방성형술을 받은 여성에서 보형물과 유방조직을 검사하는데 사용됩니다.
초음파검사로 물혹, 염증, 양성 고형 종양, 악성 종양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초음파검사 만으로는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을 분명히 구분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어 초음파 유도 하 조직검사를 권유하기도 합니다.
유방촬영술대신에 유방초음파검사만 받아도 되는가요?
- 아닙니다. 40세 이상의 여성에서는 유방암 검진을 위하여 유방촬영술이 가장 유용한 검사 방법입니다.
유방을 압박하고 촬영하므로 심한 통증을 경험하였던 여성분들은 유방촬영술을 꺼려하여 유방 초음파검사만 받아도 되는지 궁금해 하십니다.
조기 유방암이 눈으로 알아보기 어려울 정도의 미세 석회화 병변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와 같은 미세석회화병변은 초음파검사로 확인하기 어렵고 유방촬영술에만 보이는 경우가 많아 유방초음파검사만으로 유방촬영술을 대치할 수는 없습니다.
유방초음파 검사방법 및 준비사항
- 상의를 벗고 가운으로 갈아입어야 하므로 원피스는 적당치 않습니다.
그러나 원피스를 입고 내원하셔서 당일에 검사를 원하시는 경우 긴가운으로 갈아입고 하체를 가린 후 검사를 받으실수 있습니다.
똑바로 누워 양쪽 팔을 머리위로 올린 상태에서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몸을 살짝 돌려가며 젤리를 이용하여 탐촉자를 접촉시켜 검사를 받습니다.
초음파는 임산부도 받을수 있는 안전한 검사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약 10-20분 정도 검사시간이 소요되나 이전 검사와의 대조 또는 멍울이 암으로 의심되는 경우 소요시간이 길어질수 있습니다.
유방초음파의 장점과 한계
- 유방 초음파검사도 일반적인 초음파검사와 같이 위험성은 없습니다.
방사선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여러 번 반복 검사를 하거나 어린 나이에 검사를 해도 안전하다는 것과 검사자가 환자와 직접 소통하며 의심되는 위치를 촉진하면서 검사를 하기 때문에 보다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치밀유방을 가진 환자의 경우에는 유방촬영술에서 작은 결절들이 치밀한 유방조직에 가려져 잘 보이지 않을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 초음파검사는 작은 결절까지도 잘 볼 수가 있습니다.
40세 미만의 젊은 여성에서 유방암의 검진을 원하는 경우 방사선 피폭이 없는 초음파 검사가 더 권장이 됩니다.
그러나 유방 초음파검사는 석회화 병변을 찾기 어려워 석회화병변으로 시작되는 유방암을 조기 진단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습니다.
때문에 40세 이상의 유방 정기검사는 유방 초음파검사와 석회화 병변의 유무를 잘 보여주는 유방촬영술을 함께 실시하는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