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한 속내과 연합의원
검사안내
진료안내
평일
am 09:00 ~ pm 06:30
점심시간
pm 01:00 ~ pm 02:00
토요일
am 09:00 ~ pm 01:00
공휴일
휴진
※ 일요일 휴무
예약 및 문의
053.963.8275
검사안내 상복부초음파
상복부초음파
건강한 행복을 전해드리기 위한 신기한 속내과의 노력은 오늘도 계속됩니다.
상복부초음파 검사
상복부 초음파는 간, 담낭, 담관, 췌장 등이 주로 검사 대상이 되는 장기이나
본원은 비장과 신장까지 포함하여 상복부의 소화장기를 광범위하게
검사하고 있습니다.
상복부 초음파는 이럴때 시행하게 됩니다.
- 상복부 통증 혹은 지속적인 소화 불량
- 우측 혹은 좌측 갈비뼈 아래에서 간 혹은 비장이 크게 촉진될 때
- 간 기능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있을 때
- 혈액 검사에서 간암 수치나 췌장암 수치가 상승했을 때
- 간염, 간경변증, 지방간 환자들의 정기적인 추적 검사
- 양성 간 종양, 담낭 용종, 양성 췌장 종양 등의 정기적인 추적 검사
- 그 외에 건강 검진을 위해
상복부 초음파검사를 통해 지방간, 만성 간염, 간경변증, 간암, 혈관종, 낭종, 담관 확장, 담낭 결석, 담관 용종, 담도암, 췌장염, 췌장암 등의 가능성을 제시하거나 진단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장의 낭종이나 결석, 암이나 각종 종양을 확인할수 있으며 비장의 종대와 종양유무를 판단할수 있습니다.
초음파검사에서 가능성이 제시된 질환을 확인하기 위해 CT나 MRI 등의 추가 검사를 권유하기도 합니다.
상복부 초음파 검사방법
- 상복부 초음파검사는 환자가 천장을 보고 똑바로 누워있는 상태에서 시작합니다.
검사 중에 조금씩 움직이거나 엎드리거나 반쯤 일어나 앉을 수도 있습니다.
탐촉자와 신체에 초음파 젤리를 바른 후에 검사를 시작합니다.
이 젤리는 탐촉자와 피부 사이의 공기를 제거하여 탐촉자와 피부가 밀착되게 하고 잘 미끄러지게 하는 필수적인 재료입니다.
젤리는 인체에 무해하고, 대부분의 경우 옷에 묻어도 쉽게 세탁됩니다.
검사자가 탐촉자를 눌러서 피부와 완전히 밀착시킨 후 검사 부위를 문지르면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상복부의 장기들이 잘 보이게 하기 위해 검사자들이 숨을 들여마시거나 배를 불리도록 요구되어지는데, 이렇게 하면 횡격막이 아래로 내려오기 때문에 횡격막 아래에 있는 간이 늑골 아래로 내려 와서 간이 잘 보이기 때문입니다.
소요시간은 약 10-15분 내외이나 이전검사시에 있었던 이상부분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해서 또는 새로운 이상부분이 발견된 경우 검사시간이 더 길어질수 있습니다.
상복부 초음파 준비사항
- 복부를 보여줘야 하기에 편안하고, 꽉 끼지 않는 옷을 입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 원피스보다는 상의와 하의를 따로 입으주는것이 좋습니다.
- 상복부 초음파검사는 4-6시간의 금식이 필요합니다 (가능한 금식시간이 길면 좋습니다)
- 금식이 필요한 이유는 음식을 먹으면 위장이 팽창하여 췌장이나 간의 일부가 가려지며, 담낭 또한 위축되어 부정확한 초음파검사가 될 수 있습니다.
- 담배나 껌도 위장 내 공기를 채울수 있어 가능한 삼가해야 합니다.
- 오히려 평소에 복용하는 고혈압약이나 당뇨병약 등은 적은 양의 물과 함께 복용할 수 있습니다.
상복부초음파의 장점과 한계
- 장점은 환자와 직접 소통하며 질환의 의심시 바로 실시간 검사가 가능하다는것이고
단점은 위장관계의 음식물에 의해 검사에 제약을 받는다는 한계가 있습니다(금식이 필요한 이유입니다)